현재 추석을 앞두고 국민지원금이 지급되고 있어요. 신청 5일만에 6.7조원이 지급되었다고 하니 아직도 수령하지 않는 대상자가 많은 것 같아서 카드사나 은행에서 시행하는 온라인 방법이 아닌 오프라인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난 온라인 신청에서는 시행 첫주만 요일제였지만, 현재는 아무때나 신청할 수 있답니다.
5차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이란?
코로나로 장기화된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국민 상생 지원금을 정부에서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지급액은 건보료 기준 소득 하위 88%로 1인당 25만원씩 지급됩니다.
산정 기준표에 부합된 대상자만 지원금이 지급되므로 가구 기준 합산액을 확인하셔야합니다. 동일 가구여도 외벌이와 맞벌이에 따라 선정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에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본인이 독립해서 거주하더라도 등본상 부모님과 합산된 경우 1인 독립 세대라고 할 수 없고 주민등록 등본상 날짜의 변경일 또는 기준일인 2021년 6월 20일에 현황을 확인하셔야해요.
대상자 여부 확인방법?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으며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 건강보험공간 누리집과 어플, 지역사랑상품권 앱, 카카오페이 등을 통해서 온라인으로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대상자 여부를 확인한 다음 대상자에 포함되지 못한경우 이의신청을 할 수 있어요.
국민지원금 선정 기준표의 건보료 기준에 충족된다고 하더라도 다음의 경우에는 제외된답니다.
- 작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원을 넘는 경우
- 금융소득 합계액이 2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국민지원금 알림 서비스
행정안전부와 네이버, 카카오가 협업해서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를 지원한답니다.
국민지원금 대상자 오프라인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은 요일제와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하며 오프라인의 경우 9월 13일부터 생년월일 끝자리를 기준으로 방문신청이 가능하답니다.
2002.12.31. 이전 출생자인 성인은 개연별로 신청과 수령이 가능합니다. 다만, 미성년자인 경우 세대주가 신청할 수 있으며 여기에도 주민등록표에 성인 구성원이 없는 미성년자 세대주에 한해서는 직접 신청과 수령이 가능한 예외가 있습니다.
찾아가는 신청방법
고령자나 장애인 등 몸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서 전담 콜센터에 요청하면 해당 지자체에 접수가 되며 담당자가 신청 주민의 집에 방문해서 신청서를 작성해주고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재방문한 다음 지급해주는 불편보안 서비스도 있어요.
전화번호는 1533-2021 전담 콜센터이며 선불카드나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전달해준답니다.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프로세스
만약 지급 대상자 선정결과에 이의가 있으신 분은 9월 6일부터 온라인 국민신문고나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이의신청 접수가 가능한데요. 국민신문고 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신청자 본인의 인증절차를 진행한 다음 지급불가 결정에 대한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